Good-Jang

치질클리닉

장튼위튼병원 치질 클리닉은 치질(치핵, 치루, 치열)은 물론 항문에서 발생하는 모든 질환을 치료합니다.

항문가려움증 치료방법

장튼위튼TV

항문가려움증 수술이 꼭 필요할까?

474 2022-12-27

항문가려움증 치료방법

항문 가려움증은 원인에 따른 치료방법이 있는데요, 수술이 필요한 원인들과 생활습관 개선으로도 완화될 수 있는 원인들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경우에 수술이 필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될지 장튼위튼병원 김형석 외과 과장님이 알려드립니다~

Q. 항문가려움 수술이 필요할까?

치핵이나 치열, 치루로 이제 병원을 찾으시는 분들도 있으신데 적지 않은 분들이 항문이 가렵다고 오시는 분들이 있으십니다. 그런데 이런 분들을 보면 평소에도 계속 만성적으로 가려우셨던 분들도 있으시고 최근 들어서 갑자기 가렵다고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보면 평소에 뭐 깨어 있을 때도 간지러울 때도 있는데 주로 이제 잘 때 많이 간지럽기도 하고 자다가 깨기도 하고 이제 가렵다 보니까 긁으면서 상처가 나서 이제 평소에 뭐 물이 닿거나 했을 때 또 따갑거나 이런 증상을 이제 호소하기도 하십니다. 그래서 이런 증상 때문에 오시는 분들이 뭐 수술이 필요한 게 아니냐.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이런 가려움증의 원인으로써 수술로써 치료할 수 있는 원인들은 일부고 다른 원인들은 수술보다는 이제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한 질환입니다.

 

Q. 원인에 따른 치료방법

그래서 수술로써 치료가 가능한 부분은 환자분들 외치핵이 있거나, 아니면 피부꼬리가 있어서 피부가 늘어지면서 그 부분에 뭐 변이 좀 묻어있거나 하는 경우에 위생상태가 좋지 않아서 습해지고 피부도 붓고 하면서 가려움이 생기는 분들이 있으시고요. 그런 분들 같은 경우에는 외치핵이나 피부꼬리를 잘라주는 수술로써 가려움증을 좀 해결을 할 수 있겠습니다. 또 이제 평소에 발에 무좀이 있으신 분들은 속옷을 입고 하는 과정에서 발에 있는 무좀균이 속옷에 묻고 하면서 이게 항문 쪽으로 또 옮겨가면서 그것 때문에 가려움증을 유발되는 분들도 있으신데 이런 분들 같은 경우에는 무좀약이나 무좀연고를 이제 치료를 했을 때 좀 가려움증이 많이 덜해지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치핵이나 피부꼬리, 또는 뭐 무좀 등에 의한 원인이 아니더라도 특별한 뭐 원인을 찾을 수 없는데도 이제 가려움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이런 경우에는 딱 뭐가 정확히 뭐가 원인이다. 이렇게 말씀을 드릴 수는 없고 생활습관 개선이 좀 필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Q. 가려움을 완화시키는 생활습관

만성적으로 좀 가려움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의 항문을 진찰해 보았을 때 피부가 좀 하얘져있고 그리고 좀 맨들맨들하고 어떤 분들은 이제 피부가 좀 두꺼워져 있는 분들도 있으십니다. 그런 경우에 일단 첫 번째로 봤을 때 너무 항문 이제 변보신 후에 항문을 너무 깨끗이 한다고 휴지로 너무 박박 문지르신다거나, 아니면 평소에 씻으실 때도 비누 같이 좀 자극적인 물질을 사용해서 너무 깨끗이 씻다 보면 피부가 오히려 약해지고 해서 가려움증을 유발하실 수 있고요. 또 이제 먹거리 자체가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먹거리로는 커피 등의 카페인 음식 그리고 유제품이나 또 이제 매운 음식 등이 있겠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뭐 매운 음식을 자주 즐겨 드시는 분들이 가려움증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있고 하셔서 가려움증으로 오시는 분들 중에서 저희가 안내해 드리는 것 중에 카페인이나 매운 거나 유제품 섭취를 일단 한번 좀 줄여볼 것을 이제 권해드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러는 경우에도 좋아지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또는 세 번째로는 이제 아무래도 항문 쪽이 뭐 씻고 나서 이렇게 잘 말리기도 힘들 뿐더러 다른 부분에 비해서 건조가 좀 힘든데 그런 경우에 피부가 아무래도 습해져 있는 경우에는 좀 피부가 붓고 하면서 피부가 약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도 이제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저희가 이제 정리해서 말씀을 드리면 항문 변본 후에 너무 항문을 깨끗이 씻는다고 뭐 휴지로 많이 닦거나 비누칠을 하거나 그렇게 하지 마시고 카페인이나 유제품, 매운 음식 등을 좀 줄여보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또 세 번째로는 이제 씻고 나서 충분히 잘 건조시키고 나서 그리고 좀 바람이 잘 통하는 속옷을 입으시면 아무래도 항문 가려움증이 조금 더 좋아지실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생활습관 또 개선뿐만 아니라 이제 병원에 오셨을 때는 저희가 이제 스테로이드 연고나, 아니면 항히스타민제를 처방을 해드리는데 이러한 약품들은 원인을 해결하는 것보다는 증상으로 덜어주는 데 목적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래서 약의 도움을 받더라도 생활습관 개선을 해서 가려움증을 치료하실 수 있겠습니다.

 

Q. 여름철 항문가려움증 생기는 원인과 예방법

그리고 여름철 같은 경우에는 이제 아무래도 더워지고 좀 많이 습해지기 때문에 땀도 많이 흘리고 하다 보면 이제 항문 쪽 주위 위생관리를 하기가 좀 더 힘들어집니다. 그러는 경우에 항문 가려움증이 더 생기는 경우가 이제 많은데 이런 경우에 아까 말씀드렸듯이 아무래도 항문 주위를 이제 위생관리를 좀 잘하시는 게 특히 씻고 나서 건조를 잘 시켜주시고 속옷도 이제 바람 잘 통하는 속옷을 입었을 경우에 항문 위생관리를 더 잘하실 수 있어서 이게 항문 가려움증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대책이 되겠습니다.



항문가려움증, 항문소양증, 가려움증원인, 항문가려움증원인, 항문가려움, 항문가려움증예방법, 항문건강, 좌욕, 건조, 항문건조, 항문가려움증상, 항문가려움증치료, 항문가려움치료, 항문가려움수술, 항문가려움증수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