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Jang

소화기내과

20년 이상 경력의 소화기내과 전문 의료진이
소화기 질환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진료합니다.

냉방병이란?

장튼위튼TV

[여름나기]여름철 원인 모를 두통, 냉방병일까?

286 2023-06-29

냉방병이란?

더운 여름철 찾아오는 두통, 소화불량, 생리불순! 혹시 냉방병의 증상일까? 장튼위튼병원 가정의학과 박아영과장님이 냉방병의 대표적인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Q. 냉방병이란?

냉방병이란 하나의 질병이라기보다는요. 여러 가지 유사한 증상을 묶은 하나의 증후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더운 여름철에 환기가 되지 않는 밀폐된 공간에서 냉방이 계속될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증상을 말합니다.

 

Q. 냉방병의 원인은 에어컨?

보통 냉방병의 원인에는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보통 우리 몸은 외부 온도에 적응하는데 1에서 2주 정도의 적응기간이 필요한데요. 더운 여름철에는 실외는 거의 30도 이상의 온도가 있고 보통 냉방이 가동되는 실내에서는 20도 이하 정도의 온도이죠. 이렇게 우리 몸에서 5에서 6도 이상 온도차이가 날 경우에는 아무래도 우리 몸이 온도에 적응하지 못하고 그로 인해서 자율신경계에 무리가 되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여러 가지 증상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또한 실내습도 저하가 큰 원인이 될 수가 있고요. 우리가 냉방이 1시간 정도 가동이 될 경우에는 실내습도가 30에서 한 40% 정도로 낮아지게 됩니다. 그렇게 될 경우에는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지고 외부세균이 침투하기 쉬운 환경으로 변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또 증상이 야기될 수가 있습니다. 방병의 두 번째 원인은 레지오넬라증인데요. 이 레지오넬라라는 균은 대부분 냉방기의 냉각수에 굉장히 잘 서식할 수 있는 균이죠. 혹시라도 감염된 냉방기가 공기 중으로 혹시라도 퍼져서 가동될 경우에는요. 일종의 호흡기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감염병으로 될 수가 있습니다. 레지오넬라증은 사실은 뭐 대부분은 가벼운 기 증세로 일주일 이내 자연스럽게 호전이 되지만 혹시라도 폐렴이 있거나 혹시라도 폐 질환자, 면역저하자에게는 치사율이 40에서 80% 정도에 이를 정도로 굉장히 위험한 질병이 될 수가 있습니다 번째는 밀폐건물증후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여름철에는 실내온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문이나 창문을 다 꼭꼭 닫아두는 경우가 있죠. 이렇게 공기가 순환되지가 못하고 혹시라도 오염물질이 계속 정체되어 있을 경우에는요. 몸에 여러 가지 자극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Q. 냉방병의 증상

보통 냉방병의 증상은 뭐 다음과 같은 체크리스트로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아무래도 가장 흔한 증상은 콧물, 재채기 등의 호흡기 증상이 가장 흔하고요. 또 찬 공기에 계속 노출이 되고 우리가 차가운 음료나 음식을 계속 드심으로써 아무래도 소화기 증상도 굉장히 흔하게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사실 우리 몸에 또 열을 계속 생산을 해야 되기 때문에 쉽게 피로감도 느끼게 되고요. 또 뇌 혈류량이 감소하게 되기 때문에 두통, 어지럼증 증상도 많이 느낄 수가 있어요. 혹시라도 또 체온이 계속 낮아지게 되면 말초혈관도 계속해서 수축하기 때문에 근육통이라든지 쥐가 나고 저림 증상도 나타날 수가 있고요. 특히 여자분일 경우에는 냉방병에 좀 더 취약하기 때문에 오히려 여름철에 생리불순이라든지 생리통을 조금 더 잘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Q. 냉방병과 감기의 차이점

보통 냉방병은 환경을 개선해 주면 대부분은 금방 호전이 되는데요. 그래도 혹시라도 일상생활이 좀 불편하실 정도의 호흡기, 소화기 증상이 있다라고 하시면 약물 복용을 좀 병행해 주시는 게 훨씬 더 도움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또 만약에 2주 이상 기침, 발열이 지속이 된다면 폐렴이라든지 또 최근에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별진단을 위해서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 주시는 게 좋겠습니다.